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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어
   글쓴이 : 바이블넷     조회 : 124    

<논어>

저자: 공자(BC 552--479)의 제자들

 

우리가 서양문명을 이해하기 위해 성경과 그리스 신화를 읽듯이 동양문명을 이해하기 위해 읽어야 할 책 중의 하나가 <논어>. <논어>는 공자와 제자들의 문답집으로 <하늘의 소리>로 사람의 일을 말한 책이다. 송의 주희가 과거 문인들의 필독서로 4(논어.맹자.중용.대학)를 펴내고 그것이 원대 이래 과거시험의 기본교재로 채택됨에 따라 노자의 <도덕경>과 더불어 동야의 정신문화 세계에 가장 깊은 영향을 미친 고전 중의 하나다.

 

공자의 생애

인도의 시성 타고르는 방황하는 청년들이 생애의 지침이 될만한 책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했을 때 주저없이 권한 책이 <논어> 였고, 동양역사학의 아버지 사마천은 <사기>에서 노자, 맹자, 순자, 한비자 등 다른 제자백가들은 <열전>편에 기록하면서 제후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자를 <세가>편에 기록하고 있다. 이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공자, 그는 누구이고, <논어>는 어떤 책인가?

 

중국 춘추시대의 사상가이자 유교의 개조인 공자의 이름은 구,공자라로 할 때의 자는 존칭이다. 공자는 노나라의 창평향 추읍에서 하급무사 출신의 숙량흘과 내연의 처인 징재와의 사이에 태어났다. 공자는 일찍이 양친을 잃고 생계를 위해 창고나 가축 관리인 노릇을 하는 동안 곡물출납이 공정했고 가축도 급속도로 번식시켰다. 정해진 스승은 없었으나 나름대로 학문에 힘썼다. 당시의 천하는 하극상 풍조가 만연해 제후들은 주나라의 권위를 업신여겼고, 노나라에서도 임금 소공은 3환은 횡포에 분노하여 무력으로 이를 토벌하려 했으나 실패하고 제나라로 망명했다. 공자는 노나라를 떠나 제...진 등 여러 나라를 전전했다.

생명의 위기를 여러 번 넘기며 다시 노나라로 돌아와 <>를 탐구하다 보니 자연히 고대의 역사 .정치.사회.윤리 등 광범위한 지식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주나라로 가서 옛 의례를 연구하고 노자를 만나 예를 묻기도 했다. 공자가 주나라를 떠나려 하자 노자는 공자에게 다음과 같은 충고를 했다고 한다.

<<부유한 자는 금전을 주고 친절한 자는 충고를 했다고 전해진다. 나는 지금 당신에게 한마디 충고를 하고자 한다. 재기가 넘치고 추리력이 풍부한 자는 흔히 생명의 위협을 당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는 남을 비평하기 좋아하기 때문이다. 학문이 있고 책읽기를 즐기며 논쟁을 잘하는 자는 몸을 위태롭게 하기 쉽다. 왜냐하면 그는 남의 결점을 꼬집기 좋아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자신을 다만 한 사람의 아들이나 한 신하에 불과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53세때 노나라와 제나라 사이에 화평회의가 있었는데, 제나라의 임금은 노나라 임금을 협박하려 했다. 그러나 노나라 임금을 수행하고 있었던 공자가 제나라 임금을 질타하여 교섭을 유리하게 이끌었다.54세에 대사구 (법무대신)가 되었으며, 다음해 3환의 세력을 없애려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공자의 등용 이후 노나라는 질서가 잡히고 이웃나라에서 점차 제자들이 모여들었다. 그러자 이웃나라에서는 공자를 제거할 간계를 꾸미고, 임금 정공이 제나라에서 보내온 미인들에 정신이 팔려 정무를 등한히 하자 공자는 노나라를 떠났다. 그 후 14년간 조......초 등의

여러 나라를 주유하면서 자신의 <이상정치>를 실현해보려 했으나 어느 임금도 그를 받아주지 않았고, 그의 눈에 비친 제후들의 모습은 무력에 의한 영토확장과 권모술수에 의한 권력쟁탈전뿐이었다.

69세에 노나라로 돌아온 뒤 정치에 대한 꿈을 단념하고 제자교육에만 전념했다.제자는 천명에 이르러 그 중 6(??)에 통달한 사람이 72명이었다. 유교에서는 덕행.언어.정사.문학을 이른바 공문4과라 하는데, 공자에 의하면 덕행은 안연.민자건.염백우.염중궁.언어에는 재아.자공.정사에는 염유.계로,문학에는 자우.자하가 뛰어났다고 한다. 이들을 공문10철이라 한다.

병에 걸린 공자는 자신의 마지막이 다가오고 있음을 느끼고 <<아아, 철인은 떠나려고 하고 있다>> 고 탄식하며 죽어갔다. 향년73.

 

시대적 배경과 공자의 사상

 

1.시대적 배경

이민족인 견융의 침입으로 주나라가 낙양으로 동천한 후각 지방의 제후들에 대한 통제권이 약화되면서 춘추시대(BC 770403, 5: 환공.문공.장왕.합려.구천)와 전국시대(BC 403--221, 7: ??)가 시작된다. 춘추전국시대는 정치적으로는 혼란기였으나 사회.경제.사상적으로는 변화와 발전의 시대였다.

이러한 난세를 극복하고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한 제자백가의 사상적 황금시대가 펼쳐지고, 이후의 중국사상은 제자백가 사상의 재해석에 불과하다. 공자를 비롯한 사상가들은 자신의 이상을 실현키 위해 현군을 찾아 주유천하 했는데, 이들제자백가 사상은 주로 정치문제와 윤리문제 등 현실문제에 중심을 두었다. 이는 인도나 오리엔트 사회에서 보여지는 신과 내세관의 문제와는 대조적인 것으로, 중국인의 현실주의와 물질주의의 국민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제자백가의 사상 가운데 중국과 동아시아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유가이다. 유가는 춘추시대의 공자가 창시했고 전국시대의 맹자와 순자가 사상적 체계를 정립했다. 진시황제에 의해 한때 탄압받기도 했으나, 한무제 때 국교화되면서 동양사상의 주류로 발전했다.

 

2. 공자의 사상

공자사상의 중심은 <> 이며, 인의 가장 순수한 상태가 <> (부모자식간의 사랑)<>(형제간의 사랑)이다. 따라서 효제를 인간행위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삼고 있다. 그리하여 효를 바탕으로 <수신제가>를 이룬 후에 나아가 <치국평천하>를 완성하는 것이 바로 군자의 도리라 했다.

공자의 사상이 잘 담겨 있는 <논어>를 보면, 공자의 이상은 군자를 키우는 데 있다. , 유교의 정치와 목적은 소인을 군자로 끌어올리는 일아라 할 수 있다. 군자는 교양이 있고 고귀한 인격자를 말하며,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정직성과 정의감, 군주에 대한 충성심,그리고 무엇보다도 어진 마음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군자는 이와 같은 도덕적인 덕목과 함께 현실생활에 있어서도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

공자는 군자의 교육으로 <.>을 강조하고 있다. 한대에 유교가 관학이 되면서 의식과 예법이 특히 중요시되었고 이로 인해 동아시아의 유교문화권에서는 의식과 예절이 강조되고 예.악이 인간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인간의 내면적인 덕과 외적인 예절을 균형있게 갖추는 중용의 행동이야 말로 유가사상의 행동원리가 되었고, 이와 같이 중도를 추구하는 타협정신은 이후 중국문화의 사상적 기반으로 정착되어갔다.

공자의 유가사상은 맹자와 순자에 의해 계승되면서 <유가학파>로 발전되었다.

 

3. 유교경전

그런데 유가사상은 다른 사상가들과는 달리 그들의 학문과 사상 속에 중국의 전통사상을 함축시켜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유교경전으로 성립시킨 장점이 있는데 유교의 경전에는 45경이 있다. 당나라 때까지는 5경이 중요시되었으나 송대이후 주자학의 발달로 사서를 더 중요시했다.

5경은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를 말한다.

<시경>은 기원전 10세기에서 7세기까지 만들어진 300여 편의 시로 이루어져 있다. 그 내용은 정치적 사건을 읊은 시와 의례적인 송가, 그리고 남녀의 사랑을 노래한 애정시 등 다양하다, 그러나 시경은 단순한 민요라기보다는 리듬과 운율을 다듬어 인위적으로 정리된 문학작품이다.

<서경>은 주초 이래의 왕의 담화내용과 역사적 문서를 담고 있다. 한대에서부터 금문상서와 고문상서로 나뉘어졌는데, 고문상서는 상당 부분이 위작이라 하여 그 진위를 둘러싸고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역경> (??)은 주나라 이후에 만들어진 것으로 점을 치는 내용이다. 8괘와 64괘를 중심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은나라 때 신에 문의하여 점치던 것을 주대에 와서 8괘를 이용하여 점술이 만들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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